본문 바로가기

돈은 없지만 예쁜집에 살고 싶어

화장실 리모델링, 도기와 자재 싸게구하는 팁

화장실 리모델링에 들어가는 자재 싸게 구하는 방법

반셀프로 화장실 리모델링을 기획하고 준비하면서 가장 막막했던게 자재를 어디서 구할것이냐 하는것이었다. 인터넷으로 알아보자니 품질이 떨어질것 같고, 그렇다고 무작정 도매상같은곳을 찾아가기에는 조금 걱정이 되었다. 인테리어 업체를 끼고 작업을 하면 원하는 자재를 구해주기는 하겠지만 그것도 제한이 있긴하다.

그래서 오늘은 셀프&반셀프 인테리어를 준비하시는 분들을 위한 꿀팁! 도기와 자재 싸고 쉽게 준비하는 방법에 대한 포스팅이다.

화장실 리모델링에 필요한 자재

1. 타일
이전 포스팅에서 자세하게 다뤘으니 참고하시면 좋을듯하다. 타일은 종류와 크기도 중요하지만 얼마나 주문을 해야하는지 까다로운 편이다. 보통 배달해주는데 비용이 10만원 내외로 들어가기 때문에 넉넉하게 주문하고 반품하는것이 일반적이다. 지난번 포스팅에도 썻다시피 단순 면적으로만 계산해서는 안되고 +20프로 이상 주문하는게 일반적.

2. 타일부자재
타일의 종류와 크기에따라 부자재가 달라진다. 기본적으로 백색시멘트, 줄눈제는 기본이고 에폭시가 추가되는 경우가 있더라. 보통 타일가게에서 알아서 세팅해주는데, 혹시모르니 작업하시는 분께 미리 부자재 양을 체크를 하는게 좋다.

3. 도기
양변기, 세면대, 욕조가 도기에 속한다. 고르기 쉬울것 같지만 디자인과 가격의 범위가 너무 넓어서 오히려 고민되었던 도기들. 아메리칸스탠다드가 유명하고 좋다는데 가격대가 좀 있다. 개인적으로는 좋은게 필요할까 싶어서 디자인만 보고 골랐다.


4. 거울
보통 상부장에 거울이 있는 타입을 고르는 경우가 많은데, 이럴경우에는 벽에서 거울이 튀어나오기 때문에 세면대도 같이 젠다이(선반)작업을 해줘야 불편하지 않다. 안그럴 경우 상부장이 세면대보다 들어가서 씻기 불편하다. 나는 젠다이작업을 하지 않을 계획이었어서 세면대 위는 거울만 놓고 상부장을 양변기 위쪽에 위치했다.


5. 상,하부장
세면기아래 놓는 하부장은 자칫하면 화장실이 좁아보일수 있고 청소가 쉽지않다. 그래서 우리는 상부장만 설치했다. 대신 스텐선반을 놓아서 수납공간을 마련했다.


6. 악세사리
수건걸이, 휴지걸이, 선반, 드라이기거치대, (샤워기)슬라이드바, 컵선반, 비누선반 등등. 요즘에는 컵이랑 비누선반은 잘 안하는 추세이긴하다. 그리고 옵션이긴하지만 청소건이 있으면 편해서 우리는 추가해서 설치했다.

7. 육가

바닥 물빠지는 곳에 설치하는 스텐재질의 네모난것. 사소해서 놓치기 쉽다.

추가로 우리집엔 없지만 파티션이나 젠다이도 필요 하다면 리스트에 넣고 고려해볼것

호텔느낌의 수건걸이
고급스러운 수전 악세사리들

화장실 자재 싸게 구하는 팁



1. 도매단위 타일&도기 매장에서 견적받기
일단 대략적인 컨셉과 리스트를 정했다면 자재들을 한번에 파는 곳을 직접가보는 것이 좋다. 대부분 도매를 주로 취급하지만 요즘에는 셀프로 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다보니 개인과의 거래도 많이 하신다. 쭉 둘러보고 원하는 자재들로 견적을 내 보면 대략적인 견적을 내 볼 수 있다. 어떤것은 인터넷보다 저렴하기도하고, 한꺼번에 구매하면 가격을 저렴하게 해주는 경우가 많다.

2. 인터넷 가격과 비교해보기
도매매장은 아무래도 제품의 종류는 한정되어 있을수 밖에 없다. 그렇기때문에 견적서를 바탕으로 내가 원하는 다른 제품을 찾거나 좀 더 저렴한 제품을 인터넷에서 찾아 비교해가며 리스트를 보완하는게 좋다. 나도 1차로 매장에서 전체 견적을 받고 인터넷으로 비교해서 넣을것은 넣고 뺄것은 빼고 하며 자재들을 주문해나갔다.

매장에서 받아본 견적서

이렇게 주문을 해도, 막상 당일에 작업을 해보니 타일이 모자라고 부자재가 없어서 추가로 주문하기도 했다. 우리집은 매장이 가까워서 바로 받았지만, 먼곳의 경우 힘들수 있으니 미리 넉넉히주문하는게 좋다.

#화장실리모델링 #욕실인테리어 #화장실인테리어 #욕실리모델링 #타일고르기 #욕실자재 #화장실자재